2017-18 K-Move J1 인턴십
지역: 미국 텍사스
지원자명: 허원무 님
학교명: U 대학교
전공: 기계공학과
업체명: C******
포지션: engineer
1. ICN을 알게 된 계기 및 미국 J1 인턴십 지원동기
제가 미국 인턴쉽을 준비 하게 된 계기는 전혀 관계없는 야구동아리 활동을 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생 시절 야구동아리와 4년을 동고동락을 하였다고 해도 무방할만큼 야구동아리 활동에 매진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교직원 야구팀에 인원이 모자라 대신 경기를 뛰러 가면서 우연치 않게 교직원 분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교직원 중 한분께서 미국 인턴쉽 담당자이셨고 미국 인턴쉽에 대해 알려 주셨습니다. 당시 저는 취직이라는 막연하고 불투명한 미래로 고민 하던 시기 였습니다. 아무런 경력없이 취직하기에는 너무 스펙이 보잘 것 없었으며 특히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너무 없었습니다. 고민 끝에 미국인턴이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1년이라는 시간동안 영어 공부를 진행하면서 마침내 꿈에 그리던 미국생활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 근무 회사 소개 및 업무 내용
저는 핸드폰회사에서 매니저님 보조업무를 돕는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고장 난 핸드폰을 각 브랜드로 구별한 뒤 각각의 고장 난 부품을 확인 후 제품 교체 및 핸드폰 자체 교환 등으로 분류 후 다시한번 핸드폰 기능의 품질과 검사를 거쳐 고객한테 제공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저는 ***라는 중국 핸드폰 브랜드 팀에 속해 항상 직장동료 등의 원할 한 업무진행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개선 및 지원 하는 역할을 하였고 주된 업무로는 한국인 매니저분을 도와 서류작업 및 직장동료들의 작업장내 복지를 힘썼습니다. 직장동료들의 스켸줄을 관리 하면서 직장동료들과 대화를 통해 어려움을 해결 해 주고 공장 라인이 잘 돌아가 핸드폰 수리 업무가 최고치를 달성 할 때면 스스로 뿌듯함을 느끼고 자랑스러웠습니다. 비록 짧은 기간의 인턴쉽이었지만 제 첫 직장이자 훌륭한 기억이었습니다.
3. 미국 생활
저는 미국 인턴생활을 진행하면서 최대한 한국친구들이 아닌 현지 친구들과 어울리려고 노력했습니다. 특히 1년이라는 시간이 결코 언어습득에 있어 긴 시간이 아니 였으므로 최대한 외국인 친구들이 홈 파티를 열거나 레스토랑에 갈 때면 일로 지친 날에도 함께하려 노력했습니다. 특히 처음 어울릴 때는 언어적 어려움으로 어색한 상황 등이 있을 때도 있었지만 항상 웃으며 더욱 더 노력하였고 마침내 친구들과 대화 가능할 수준의 영어 실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전히 외국인 친구들과 메일 및 메신저로 대화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우정은 어떠한 영어 수업과 과외 보다도 훌륭한 영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이자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4. 해외 취업을 추천하는 이유
“해외를 나가봐야 견문이 넓어진다“는 이야기가 한국에서 지낼 때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현대화 시대에 인터넷과 tv등으로 쉽게 해외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구태여 해외 생활이 필요한지도 생각 했을 정도였습니다. 허나 저는 우물안에 개구리였습니다. tv와 인터넷으로는 한계가 있었으며 직접 부딪쳐서 생활하는 미국생활은 인생에 있어서 피와 살이 되는 경험들 뿐이 였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배우는 영어와 실제로 사용되는 영어는 하늘과 땅 차이였으며 직접 부딪치며 배우는 언어는 100시간의 공부시간보다 1시간의 대화가 효율적일만큼 가성비가 뛰어 났으며 외국친구들을 사귀면서 다른 시각을 생각 해볼 수 있었으며 그들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면서 인격적으로 언어적으로 일취월장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제 인턴쉽이 끝나 한국에서 취업을 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언제든 다시 해외로 나갈 생각 입니다. 왜냐면 해외취업이 힘들고 고된 시간이 될 수 있으나 그만큼에 성과가 있고 그 성과는 한국에서 얻는 경험보다 값지다는 것을 저는 깨우쳤다라고 생각합니다.
5.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주는 TIP
저는 해외 인턴쉽이 후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견문과 시야는 넓어졌으며 덤으로 외국인 친구들과 언어적 능력 또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인턴쉽 이후 저보다 후배들을 만나면 항상 인턴쉽 혹은 다른 타국에서 지낼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해외취업의 경험은 해외취업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확실하게 외국에서 지내는 시간은 외롭고 지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로 얻는 열매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크다는 것을 말씀해드리고 싶습니다. 해외 취업을 고민하시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일단은 진행하시고 후회해도 될 만큼 값어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ICN Q&A >> 상담신청 바로가기 또는 이메일 san@icncareer.com